김포 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 조성사업 예타 통과
안녕하세요! 이부장입니다.

2021년 9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던 김포시의 '김포 환경재생복합단지'는 경제성 부족이 사유가 되어 미통과가 되었었습니다.
하지만 김포시가 다시 구역조정 및 토지이용계획 변경 등 경제성 제고 방안을 강구해 지난 5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재신청했습니다. 드디어 지난달인 4월 30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서 올해 하반기부터 기본 계획수립 절차에 들어간다고 합니다.
김포시 거물대기 일원에 조성되는 "김포 환경재생복합단지 사업" 은 김포시의 미래를 혁신할 거대한 발전 계획입니다.
김포 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 조성사업
- 난개발 환경피해지역을 친환경도시로 개발하여 환경,경제 문제 해결
- 총 사업비 약 5조 8천억 원, 2028년 착공 및 2033년 준공
위치
김포시 대곶면 거물대리 일원
면적
4,919,117㎡ (149만평)
사업비
5조 8600억원
사업기간
2022년 ~ 2033년
김포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는 김포시와 환경부, 한국수자원공사가 위와같은 개요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첨단 미래산업 혁신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.
사업 추진 배경
김포환경재생혁신복합단지 사업은 김포 대곶면 거물대리 일원의 난개발로 인한 주민건강과 환경 및 경제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기회되었습니다.
그동안 김포 거물대리 지역은 주물공장등에서 중금속이 분진 형태로 배출되어 토양조사 대상 43개 필지 중 39개 필지가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 (니켈, 철 등)하여 주민건강피해가 발생하고 인구마저 줄어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있었습니다.
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입니다.
주요사업내용
- 토양정화 : 오염토양 정밀조사 및 토지이용계획 반영
- 탄소중립 실현 : 신재생에너지 (바이오가스 등) 공급 및 수소, 전기차 클러스터 설치
- 지역경제 활성화 : 환경기초시설확충, 첨단산업 유치 및 영세공장 지원
- 복합 : 환경정화, 첨단산업, 스마트시티, 수공간 조성 등을 하나의 단지에서 모두 구현
- 혁신 : 기존의 산업단지와 차별화된 혁신적인 도시개발
향후 추진 계획
- 24년 9월 ~ 25년 9월까지 개발계획 착수 및 수립
- 25년 12월 ~ 26년 12월까지 지구지정 신청 및 고시
- 28년 실시계획 승인 및 공사 착공
- 33년 12월 공사 준공
김포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16조 2천억원의 생산효과와 11만 9천여명의 고용 창출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
사업이 계획대로 원활하게 이루어져 첨단 산업 유치 및 육성을 통해 김포시가 미래 성장 하는데 원동력이 되기를 바랍니다.
이미 공람, 공고된 김포한강 2신도시인 콤팩트시티와 시너지 극대화를 통해 더욱 발전하는 김포시가 되었으면 합니다.